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면서 유럽 자동차 업계에 공급 불안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향후 생산 차질을 우려하며 대응책을 논의 중이며, 일부 부품 업체는 이미 생산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희토류는 전기차 모터, 전자기기, 군수 산업 등에 필수적인 광물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며, 수출 제한 조치는 미국과의 무역 갈등 속에서 전략적 무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U는 광물 공급망 다변화에 나섰고, 일부 기업은 자체 비축이나 희토류 비의존 기술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독일 당국은 수출 제한 해제를 위해 중국과 협의 중이며, 자동차 부품 협회는 “수백 건의 수출 허가 요청 중 일부만 승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충격이 심화되는 가운데, 시진핑-트럼프 정상 회담에서도 해당 사안이 핵심 의제로 떠오를 것으로 보입니다.